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MCI/보충제] 경도인지장아이(MCI)와 함께 상승된 혈청 homocysteine 수준을 보이는 노인환자에서 비타민B 보충제는 도움이 되나쁘지않아? (RCT, 24개월) 좋네요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10. 17:43

    >


    가벼운 인지장애아(mild cognitive impairmentMCI) 환자는 인지저하 위험이 있는 반면 상승한 혈청 호모시스테인은 인지장애아와 관련이 있다. 따라서 MCI와 고호모시스테인혈증(hyperhomocystemia)이 있는 노인은 인지저하의 위험이 더 클 수 있다.이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혈청 호모시스테인이 상승한 노인 MCI 환자의 인지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 B 보충제에 의한 호모시스테인 저하의 무작위 대조군인 상시험을 실시하였다.


    >


    65세 이상에서 혈청 homocysteine이 10.0μ mol/L이상의 MCI, 외래 환자 279명을 무작위로 분류하고 24개월 동안 하루 1번 methylcobalamin 500μg 및 folic acid 400μg을 복용하게 하고 나, 위약을 복용하도록 했다. 모든 피험자들은 12개월 간격으로 추적됐다. 주된 결과 지표는 CDR_SOB(clinical dementiarating scale(CDR) sum of boxes)에서 증가라고 정의된 인지 저하이다. 2차 결과 지표는 global CDR, memory Zscore, executive function Zscore, HDRS(Hamilton depression rating scale)score였다.


    >


    개입 전 양군 간 비교에서 보충제군이 보다 자신은 집행 기능을 가진 것을 제외하고는 자신 이외의 다상적 특징은 모두 유사했다.


    연구 결과,


    >


    비타민 D보충제들은 효과적으로 혈청 homocysteine을 감소시켰다(개입 전 하나 3.9±3.5μ mol 24개월째의 9.3±2.4μ mol/L).


    >


    >


    24개월의 차에 CDR_SOB는 어떤 이차 결과 지표에서도 군 사이의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(CDR_SOB에서 평균 변이, 사프리군 0.36 versus위약군 0.22). ​ 12개월의 차에게 사프리 군은 집행 기능이 개입하기 전과 비교하고 유의하도록 개선되고(P=0.004)유의해서 더 moning은 HDRS의 점수를 보였다(P=0.012). ​ 군 사이의 비교에서 HDRS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프지 않고(P=0.01)집행 기능에 대해서는 borderline significance를 보였다(P=0.06). 이런 영향은 24개월의 차에는 유의하지 않았다.​, 하위 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aspirin의 사용은 24개월의 차에 CDR_SOB에서 비타민 B제와 유의한 상호 작용을 보였다(Beta 0.189, P=0.005).


    >
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